한국형영유아발달검사란?
출생 후 1개월 동안을 신생아기라 하며 태아의 세상 밖으로의 적응 과정입니다.
이 시기에는 대부분의 선천성 기형과 유전성 대사 질환이 진단 가능한 시기입니다.
아울러 초보 엄마와 아빠에게는 아이의 여러 증상이 신기하기도 하지만, 다양한 문제에 부딪치게 됩니다. 그러나 현재 의료 체계에서는 건강한 신생아가 아픈 아이와 분리되어 검진과 카운슬링을 받기가 힘든 상황입니다.
흔히 간단한 진찰이나 검사로는 신생아의 질환을 정확히 진단하기 힘들뿐 아니라, 부모님께 도움을 주기도 어렵습니다. 저희 병원에서는 심장 초음파 기기, three channel 심전도 기기의 고급 장비를 이용하고 신생아학에 다년간 경험을 쌓은 신생아 전문의에 의하여 시행되는 신생아 검진 클리닉을 개설하여 건강 검진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아픈 소아와 분리하여따로 준비된 신생아 특진실에서 시행되며 검사 내내 전문 간호사나 코디네이터가 안내합니다.
몇 분의 진찰이 아닌 체계적이고 충분한 상담으로 부모님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철저한 예약제로 운영되며 지속적인 추적 관찰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목적
대상연령
가장 중요한 원인인 집먼드기 진드기와 꽃가루, 곰팡이, 애완동물의 털, 음식물, 약물 등에 의해서 유발될 수 있습니다기후 변화, 대기 오염, 담배 연기, 감기 운동, 스트레스에 의해서도 악화될 수 있습니다.
검사기간
검사에 소요되는 시간은 통상 15~20분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연령이 증가하면서 소요시간이 길어질 수 있으나 되도록 짧은 시간에 검사를 끝낼 수 있도록 합니다.
검사하는 도중에 아이가 안정이 되지 않거나 피로한 기색이 보이면 휴식을 취하게 하고 수유는 될 수 있으면
피하도록 합니다.